충주 역사 이야기 2 고려와 조선, 그리고 근현대사까지 : 네이버 블로그

충주 역사 이야기 2 고려와 조선, 그리고 근현대사까지 : 네이버 블로그

충주 역사 이야기 2 고려와 조선, 그리고 근현대사까지 : 네이버 블로그

Blog Article


이이는 외교 문서를 다루는 승문원에 처음 임명되었는데, 신참례를 단호히 거부하다 결국 관청에서 쫓겨나고 말았다. 그러나 워낙 능력이 출중했던 그는 다시 과거를 봐서 장원을 차지한 뒤 더 좋은 자리로 가는 쾌거(?)를 보여주었다. 무사히 중요한 관직에 자리를 잡은 이이는 상소를 올려 신참례는 추잡한 행사니 금지하라고 건의했고, 이이를 아꼈던 선조는 즉시 그 제안을 받아들였다. 신참례에 치를 떨었던 이이는 자신이 병조판서로 있는 동안 병조만이라도 신참례를 벌이지 않도록 엄중히 감시했다고 한다.


조정호는 잔여 군사를 이끌고 가평으로 퇴각하여 다른 근왕군과의 합류를 꾀했다. 한편, 그 소식을 들은 인조와 조정은 정묘호란 때처럼 강화도로 대피하려고 했으나 청군의 신속한 남하로 강화도로 가는 길이 진작 차단되는 바람에 1월 10일 남한산성으로 긴급히 대피하였고 한성은 청군에 함락되었다. 공주와 관련된 인물의 행적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비석들이다. 공주시 곳곳에 흩어져 있던 비석들을 모아 놓은 것으로 송덕비와 제민천교영세비 등 47기가 있다. 이괄은 한양에 입성하여 경복궁 옛터에서 선조의 열 번째 아들 흥안군 제(興安君 瑅)를 왕으로 세웠다. 공산성 내의 가장 높은 곳에서 있는 쌍수정에 머물러 금강 건너편을 바라보며 반란 진압 소식을 기다렸다.


딸들 중에서도 그의 재능을 높이 본 아버지 신명화는 특히 그를 각별히 아꼈다. 그가 1588년 류씨부인에게서 선물로 받은 1백 필의 비단에서 그가 살던 동리를 고운담동, 미동(美洞), 미장동(美墻洞), 미담동, 미단동 등으로 불리게 되었고, 그의 집 담벼락에는 효,제,충,신이라는 큰 글자가 새겨져 있었다. 아무래도 화가가 한땀한땀 그린 춘화가 아닌 판화로 찍어낸 춘화이다 보니 가격이 훨씬 저렴해졌기 때문에 수많은 서민들에게도 춘화가 널리 보급되는 중요한 역할을 했죠. 게다가 한국과 중국에서는 주로 기생을 주인공으로 표현했던 반면 일본은 상상력이 넘쳤는데요. 그래서 궁에서는 정기적으로 내시들에게 춘화를 보여주고 남자로서의 성 기능이 확실히 제거가 된 것이 맞는지 확인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1984년 궁궐 복원사업이 시작되어 원래의 이름인 창경궁을 되찾게 되었고, 궐 안의 동물들을 서울대공원으로 옮기면서 벚나무 역시 없애버렸다. 단종은 죽은 뒤 묘호도 없이 노산군으로 불리다가, 중종 때 사림에 의해 복권 논의가 나왔으나 거절당하였다. 사림의 한 갈래인 서인, 노론은 단종과 단종비 정순왕후 송씨의 복권을 주장하여 중종과 효종 때 단종의 복권 여론을 조성했다.


원종(1580∼1619)은 선조의 5째 아들이자 인조의 아버지로 후에 왕으로 추존되었다. 광해군 8년(1616)에 세워진 경희궁은 원래 경덕궁 이었으나 영조 36년(1760)에 이름이 바뀌었다. 조선시대 궁궐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곳으로 태조 3년(1394) 한양으로 수도를 옮긴 후 세웠다.


21세기에 서서 19세기의 꼿꼿하게 살았던 양반들의 이면을 들여다보는 것, 그것은 단지 관음증과 같은 악취미와는 다르다. 150년 가까이 묻혀 있던 고문서가 세상의 빛을 보게 된 것은 분명 역사적인 성과다. 하지만 그 숱하게 많은 편지들이 이렇게 근사한 역사의 자료가 될 줄은 정작 편지를 쓴 당사자는 까마득히 몰랐을 것이다.


조선시대에는 남녀 모두 기혼 유무를 막론하고 혼외 성관계를 가지는 것을 모두 간통으로 취급했다. 미혼 남녀간의 성관계도 문제가 되었다는 말인데, 미혼 남녀의 경우는 기혼 남녀의 간통에 비해 가볍게 처벌 받기는 했지만 엄연한 간통으로 인정되었다. 한국 전통시대에 ‘성문화’의 변화는 조선시대를 기점으로 확연한 차이가 있다. 문헌으로 확인되는 삼국시대과 고려시대에는 남녀가 눈이 맞아 결혼하는 이른바 연애결혼이 가능한 시대였다. 물론, 고대에도 상류사회는 신분이나 지위가 대등한 집안끼리의 중매결혼을 선호했고, 족외혼(族外婚)의 관습도 있었지만, 일반적으로는 젊은 남녀간의 만남이 자유로웠다.


정권에 의해 자행된 천주교 박해와 대학살의 대표적인 사건은 '절두산 순교 참사' 와 '해미읍성 집단 생매장' 사건이다. 병인양요(1866년)에 분노한 흥선대원군은 절두산에 형장을 만들어 천주교인 수천명을 참수하였다. 이로인해 이름없는 순교자들이 많아 정확한 순교인원은 헤아릴수 없는 실정이다. 이옥(李鈺, 1760~1812)은 “우리나라 미천한 여성의 이름은 금(琴), 매(梅), 단(丹), 월(月)이 많다.”고 했다. 『사학징의』에는 보이지 않지만, 조선후기 기생이나 여종 이름에 흔히 쓰였다. 다시 말해 사대부 여성은 선호하지 않는 이름자였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두번째 사례를 통하여 이 사실을 더욱 뒷받침 할 수 있는데 빗살무늬 토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700도 이상의 불의 활용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여러번의 불을 다루는 실험을 통해서 그 온도를 추정했음을 알려주는 대목입니다. 이렇듯 가장 오랜 시절부터 통계는 중요하게 활용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풍속화를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그린 그림으로 정의한다면 풍속화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구려 고분 벽화나 고려시대 고분 벽화에도 당시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는 장면들이 있습니다. 이들 벽화도 큰 범주 안에서는 풍속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서인은 아예 남인을 완전히 축출하자는 노론과, 남인과의 화해를 주장하는 소론으로 분열되었으며, 두 세력 사이의 대립으로 정국의 반전이 거듭되었다. 이로부터 견제와 균형, 공론에 토대한 붕당정치의 기본 원리는 무너지고, 상대 세력의 존재 자체를 아예 인정하려 들지 않는 일당전제화의 추세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상대당에 대한 보복으로 사사(賜死)가 빈번하였고, 정쟁의 초점이 왕위 계승 문제로 비화되는 등 붕당정치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외부 세계와의 고립을 초래하여 고립화의 길을 걸어 조선 사회의 낙후를 가속화하였다.

오피오피걸 주소 opopgirl 오피걸 opopgirl 오피오피걸 주소

Report this page